PC-FI부터 모니터링까지 커버 가능한 뛰어난 가성비의 스피커 프리소너스(Presonus) Eris e3.5 BT 리뷰

 엄청난 가성비로 사람들에게 소문없이 사랑받고 있는 스피커가 있습니다. 바로 프리소너스의 3.5인치 스피커 Eris 3.5 시리즈인데요. 블루투스 기능이 추가된 BT 버전과 일반 버전이 있습니다. 오늘은 이 스피커에 대해서 알아보겠습니다.

presonus eris e3.5 speaker


스피커의 기본 정보

이 스피커는 3.5인치 우퍼와 1인치 트위터로 구성된 북쉘프 스피커입니다. 같은 Eris 시리즈로 5인치 우퍼와 8인치 우퍼 버전의 제품이 있는데요. 트위터는 동일한 제품을 사용하고 있어서 고음특성은 유사하다고 예상해볼 수 있습니다.

주파수 응답특성은 80Hz ~ 20KHz 로 3.5인치 우퍼의 한계로 초저역 재생은 어려운 것을 예상해볼 수 있습니다. 정격 출력은 25W로 일반적인 가정집에서는 최대 출력을 사용하기 어려울 정도로 충분한 출력을 제공하고 있습니다. 실제로 사용해본 결과 50% 이하의 볼륨으로 주로 사용하게 되더군요.

제품 후면에는 고음역과 저음역의 양을 조절할 수 있는 EQ 노브도 존재해서, 취향에 따라 저역과 고역의 비율을 조절하여 사용할 수 있습니다.

전원스위치는 전면에 위치하고 있어 편리하게 끄고 켤 수 있으며 메인 볼륨 노브도 전면에 있어 편리하게 볼륨 조절을 할 수 있습니다.

앰프가 내장된 액티브 스피커 제품인데, 모니터링 스피커 라인업은 보통 통마다 앰프가 들어있어 좌/우 구분이 없는 경우가 많은데 이 제품은 좌측 스피커에 앰프가 들어있고, 우측은 패시브로 동작합니다. 대체적으로 PCFI 스피커들이 이런 경우가 많죠.

모니터링/PCFI/음악 감상까지 넓은 소비자 타겟

연결단자는 6.35mm TRS 단자와 함께 RCA 단자, 3.5mm TRS 단자(미니 폰 플러그)까지 지원을 해서, 프로용 기기부터 컨슈머 오디오, PC 사운드 아웃풋까지 모두 직접 연결할 수 있는 연결성을 제공합니다.

이 부분을 통해서 해당 제품의 타겟을 알 수 있는데요. 가볍게 음악을 만들고 싶은 사람들을 위한 모니터 스피커부터, 음악 감상, PCFI까지 아주 폭 넓은 타겟을 가지고 있다고 볼 수 있습니다.

매우 매력적인 가성비

이 제품의 가장 큰 장점은 바로 가성비 입니다. 2023년 여름 현재, 제품의 공식 수입사인 삼아사운드 공식몰에서 제품의 가격을 확인해보면, 블루투스 옵션이 제외된 Eris 3.5의 가격은 정가 216,000원에서 거의 50% 할인된 가격인 109,000원에 판매를 하고 있습니다. 그리고, 블루투스 옵션이 포함된 Eris 3.5 BT 모델의 경우는 정가 26만원에서 149,000원에 할인판매를 하고 있습니다.

블루투스 기능이 필요없으신 분은 더 저렴한 제품으로 구매하시면 되고, 휴대전화 등을 통해서 무선으로 음악을 편리하게 재생하고 싶으신 분들은 블루투스 모델을 구매하시는 것도 좋을 것 같습니다. 4만원에 블루투스 옵션을 갖게 되시는 거죠.

사운드 성향

앞에서도 살짝 언급을 했지만, 이 제품은 Eris 시리즈의 다른 제품들과 동일한 실크 돔 트위터를 사용하고 있으며 우퍼는 같은 캐블라 재질로 사이즈만 작은 것을 이용하고 있습니다. 그렇기 때문에 저음역의 재생 주파수 한계가 80Hz로 조금 높은 것을 제외하고 사운드의 결은 비슷하다고 예상해볼 수 있습니다.

참고로 Eris5 제품은 가성비가 아주 좋은 홈레코딩용 모니터링 스피커로 평가가 좋은 제품이며, 8인치 제품도 저음 재생 능력이 좋은 편으로 평가가 좋은 편입니다. 그렇기 때문에 이 3.5인치 제품도 기본적으로 사운드에 대해서 기대를 해 볼 수 있다고 예상이 가능하겠죠?

제품이 가지고 있는 사운드는 대체로 깔끔하고 부드러운 편입니다. 사운드의 입자감이 굵지 않고 부드럽게 느껴집니다. 엄청난 해상도로 모든 소스들이 알알이 살아있다는 느낌까지 들지는 않지만, 꽤나 우수한 해상도를 가지고 있어요.

한 가지 주의할 부분은 밸런스 입니다. 아무래도 3.5인치라는 우퍼의 한계로 인해 저음역이 부족할 수 밖에 없는데요. 그것을 극복하려는 목적인지 기본 EQ 설정에서 저음역이 조금 크게 세팅이 되어 있습니다. 물론 개인별로 취향에 따라서 이 밸런스를 좋아하실 분들도 있겠지만, 플랫한 밸런스로 음악을 듣고 싶으시다면 저음용 EQ를 살짝 (약 10시 ~ 11시 방향 사이) 낮춰서 세팅을 하시는 것이 좋을 것 같습니다.

제품의 활용 방법

이 제품은 모니터링 스피커 라인업의 하나이지만, 제품의 특성이나, 사운드 성향을 봤을 때, 전문적인 모니터링용으로 사용하기에는 저역대 특성이 아쉽습니다.

하지만, PCFI용으로 사용하기에는 아주 우수한 감상용 스피커가 될 수 있다고 생각되며, 가성비는 아주 훌륭합니다. 10만원 초반에 이런 사운드를 내주는 스피커는 찾아보기 어려울 것이라고 생각되네요.

만일 이 제품처럼 작고 간편한 스피커가 좋은데 모니터링용으로 사용하고 싶으신 분이 계시다면, 동일한 회사에서 나오는 서브우퍼를 추가로 구매하셔서 함께 사용하신다면 E5 나 E8 만 사용하는 것보다 더 적절한 방향으로 사용하실 수도 있을 것 같다는 예상을 해 봅니다. 물론 우퍼사이즈가 다른 것이 저음역에만 영향을 주는 것은 아니기 때문에, 동일하게 우퍼를 함께 사용한다면, E5나 E8이 더 좋을 가능성이 높지만요. (아무래도 포함된 앰프의 출력이 영향을 줄 수 있습니다)


오늘은 프리소너스에서 판매하고 있는 가성비 스피커인 Eris 3.5, 3.5BT 모델에 대해서 알아봤습니다. 출시 정가도 꽤 매력적인 가성비 가격인데, 현재는 거의 50%에 가까운 할인된 가격으로 판매를 하고 있어 국내에서 거의 전세계 최저가로 구매할 수 있다는 점 만으로도 가격적인 잇점이 상당하다고 할 수 있겠습니다.